본문 바로가기
사기수법 파해치기

당신이 모르는 신종 사기 수법

안녕하세요:) 우리는 지금 스마트폰(휴대전화)가 필수인 시대에서 살아가고 있읍니다. 기존에는 PC(컴퓨터)에서 기사를 검색한다거나 사건.사고를 보고는 했지만, 지금은 대부분 모바일로 돌아선 상태입니다. 블로그들만 보아도 유입을 보면 대부분 블로그들이 모바일 유입이 훨씬 많은 시대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읍니다.

스마트폰에는 나의 지인들 전화번호,거래처 전화번호, 사진 동영상은 물론이며, 공인인증서와 같은 금융정보까지도 휴대폰 하나에 다 담겨져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약 이 스마트폰 속에 정보다 누군가에게 의해서 해킹 당햇다면 여러분은 어떠실것 같으신가요?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에게도 충분이 일어날 수 있는 신종 사기 수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날로 발전해가는 신종 IT 사기 수법

점점 진화해가는 사기꾼들의 수법으로 인해서 사기 피해도 늘어만 가고 있읍니다. 메신저인 카카오톡,라인 등을 통해서 지인으로부터 아님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돈을 빌려달라라던가 당신 이름으로 대포폰이 개통되었읍니다라는 고전적인 수법으로 부터 시작을해서, 블로그를 50만원,300만원에 임대하겟다는 문의까지 있읍니다.

 

더해서 네이버 페이인데 교묘하게 자세히 보지않으면 모를정도로 네이버PEY가 뜬다면 속을 수 있겠죠?

날로 진화하는 사기, 피해자도 불어난다?

요즘은 스마트폰과 PC를 노리는 사기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최근의 경우에는 암호화폐 사업을 빙자해서 사기나 새로운 수법을 이용한 다단계 사기도 급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금융감독원에 의하면 2018년 다단계 유사수신 검찰 접수인원은 2015년에 비해서 2.4배가 증가를 햇다고 합니다. 2018년 보이스피싱의 피해액만도 역대 최대치인 4,440억원이라고 합니다.

2017년 피해액ㅇ에 비해서 2,009억원이 증가한 것이라고 합니다. 2018년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당한 사람의 수만도 4만 8,743명으로,이것을 나누면 하루에 134명의 피해자가 12억원의 피해를 입는다는 것입니다.

 

보이스피싱의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연령층은 40대와 50대로 추산, 60대 이상의 고연령층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30대 이하의 보이스 피싱 사기도 전체 연령층의 21%대를 차지 한다고 합니다.

신종사기 유형 A

평소에 반말로 얘기를 하던 지인이 갑자기 메신저인 카톡이나 라인을 통해서 "뭐해요?", "바빠요?"라면서 돈을 빌려달라고한다면 그것은 지인이 아닌 사기꾼입니다. 그럴때는 직접 그 지인에게 전화를해서 확인을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신종사기 유형 B

네이버 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현재 자신이 운영중인 블로그를 빌려달라거나 팔라고 할때에 그것도 사기입니다.

신종사기 유형 C

경찰청이라고하면서 전화가 와서는, 제 명의로 된 대포폰이 개통이 되었다고 하면서 죄를 지은 것처럼 이야기를 할때 대처법중 하나난 "지금 제가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이 있으니 나중에 다시 전화 주시겟어요"라고 한다면 대부분은 당황하면서 알겠다고 하면서 전화가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피싱 사기 수법

전화가 와서 검찰청인데 언제까지 오세요! 란다라던가 어디로 잘못 송금이 된 돈을 입금을 해 달라거나 하는 사기성이 짙은 전화 다들 한번쯤 받아보신적이 있으시죠?

 

이것은 고전적인 보이스피싱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전화가 아니더라도 메신저를 통해서 자신의 친구 목록에 있는 친구나 직장 동료,상사, 가족이 급전이 필요하니 돈을 빌려달라고하면서 톡이 옵니다.

이럴때 당사자에게 확인을 하지 않은채로 불러주는 계좌로 송금을하면 피싱에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 대여했을뿐인데, 보이스피싱 공범 되다?

메일이나 쪽지로 블로그를 임대해 달라거나, 50만원 혹은 400만원에 제 블로그를 산다고한다는 쪽지나 메일을 받아보신 적이 있나요? 그런데 더 웃긴것은 그 산다고 연락이 온 블로그는 저품질이나 대량 누락으로 지금은 버려진 블로그라는 것이죠! 하지만 그 블로그를 통해서 파는 사람의 신상정보나 아님 다른 사기에 그 블로그를 이용할려는 것입니다.

가령, 중고나라에 사용하던 휴대전화인 스마트폰을 팔려고 등록햇다면? 중고나라에 올리는 순간 그 글은 회원들 모두가 볼 수 있게 됩니다. 물건 정보만이 아니라 그 글에서 판매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동시에 공개가 되는 것입니다.

나의 블로그 아이디,전화번호, 운영햇거나 운영하는 블로그 주소가 공개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를 판 판매자는 자신은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판다는 글을 올린적도 없고 들어간적도 없지만 이미 당신은 피해자로 경찰에 소환요구를 통보받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사기꾼이나 현금인출책에게로 돈이 입금이 된다면 그 돈은 그대로 사용되기도 하고 가상화폐로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일명 돈세탁이죠!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